문화인으로 거듭나기_32
오늘은
무한한 융합 탐구
장소 | 소아미술관 2관 |
일정 | 2023.09.15 ~2024.02.18 |
가격 | 성인 15,000원 어린이/청소년 12,000원 |
소요 시간 | 60분 |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드릴 문화생활은 서울 송파구의 소아미술관에서 열리는 서울올림픽 35주년 기념전으로 퓨쳐데이즈의 '하나는 전체, 전체는 하나'입니다. 소아미술관을 가득 채운 미로와 바위산을 만나보고, 위쪽에는 혼합현실이 펼쳐진다고 합니다. 혼합현실(Mixed Reality)이란, 현실 공간을 기반으로 가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울 올림픽 35주년을 기념해 아트 그룹 '퓨쳐데이즈'가 신작을 포함한 뉴미디어 아트를 선사한다고 하니, 전시장에 방문해 회화, 음악, IT 등 퓨쳐데이즈의 다채로운 예술을 만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미래의 인터랙티브 영역 공개
1, 2 전시실 - One is All, AII is One(하나는 전체, 전체는 하나)
200평 규모의 1, 2전시실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미로로 조성되어 관람객의 움직임에
반응하며 움직이는 작품과 오브제들이 뜻밖의 현실로 다가온다.
전시 관람을 위해 관객이 선택하는 스마트폰 및 AR글래스에 따라 공중에 떠다니는 물방울,
공간을 날아다니는 벌새 등 작품 속 요소들과 서로 다른 상호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현실세계와 융합되는 가상세계의 실재성을 위해 전시장 전면에 거울과 광활한 바위산이 조성됐다.
거울로 가시화된 무한한 공간은 '실제와 환상',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현실의 가능성을 내비친다.
3 전시실 - The Rite Of passages(통과의례)
무한대로 복제 가능한 디지털 휴먼이 각자의 고유한 감성과 특성을 지닌 존재로 완성되어 각기 다른 파트의 다성부(Polyphony) 노래를 부른다.
화려한 멜로디와 연속된 불협화음, 반복적인 리듬의 노래가 끝없이 재생되면서 우리가 인식하는 '시간'의 개념을 재정의하게 만든다.
4 전시실 - I Lie(아이 라이)
관객은 메타 퀘스트를 통해 감상하는 3차원 인터랙티브 가상현실(VR) 인스톨레이션 작품 속에 자신이 선택한 아바타로 입장한다.
눈 쌓인 겨울 숲. 모래사장이 펼치진 해변 등 여러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관객의 행동이 실시간으로 작품 세계에 반영되면서 공동 창작 경험을 만끽하게 된다.
조각공원 - AR Art Walk(증강현실 예술 산책)
미술관 주변 조각공원의 드넓은 잔디 곳곳에 증강현실(AR)로 구현된 조각작품을 스마트폰으로 자유롭게 감상할 수 있다.
퓨처데이즈 〈함께 평화롭게>(2023), 두나 해더 스미스 <꽃-달>(2023), 와와의 <경이로운 캐비닛>(2023)등 다채로운 작품들이 소개된다.
꾸준히 성장하는 퓨쳐데이즈
퓨쳐데이즈는 2018년에 마이크로소프트 캡쳐 스튜디오와의 아카이빙 아티스트로 선정되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는 디지털 예술 분야에서의 한계를 뛰어넘겠다는 퓨쳐데이즈의 헌신을 강조했습니다. 그중에서도 <Futuredays: Experience the Moment>(2019)라는 세계 최고의 XR 전시회를 개최하고 2020년에는 <Futuredays: Space of Time>로 혁신적인 궤도를 이어가는 등 주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서울시-문화체육관광부 공공미술 프로젝터'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며 예술을 공공공간에 통합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왔습니다. 현대 미술계에서 존재감을 더욱 공고히 한 퓨쳐데이즈는 2022년에 <메타 스파이더>로 XR 공공 미술에 도전하며 코엑스에 지울 수 없는 족적을 남겼습니다. 본질적으로, 퓨쳐데이즈는 예술적 표현과 최첨단 기술을 매끄럽게 혼합하면서 현대 예술의 풍경을 지속적으로 형성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융합의 최전선에 있는 퓨쳐데이즈는 예술적 탐구와 혁신의 지평을 확장하겠다는 약속을 지속적으로 재확인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음 시간에 또 다른 전시 소개로 돌아오겠습니다. [문화인으로 거듭니기_32 <서울올림픽 35주년 기념전 Futuredays: One is All, All is One>편] 여기서 마치겠습니다.